동경고이와성산교회
 
 
 
2024/06/16
(テモテⅡ)딤후2:1-10절, / 면류관의...
Click !!

Name  
   작은예수
Subject     야고보서 강해 11 / 귀한 열매를 얻으려면
성경:약5:1-11절,      제목: 귀한 열매를 얻으려면
설교: 김 병철 목사, 일시: 2024년 5월 19일 (주일)
  
  서  론: 오늘 하나님께서 저와 여러분들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은혜에 말씀의 제목은“귀한 열매를 얻으려면”라는 제목으로 말씀 전하기를 소원합니다. 이 말씀을 읽고, 듣고, 보는 가운데 성령 하나님의 폭포수와 같은 은혜와 능력이 저와 여러분들 심령 가운데 넘쳐나기를 존귀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 드립니다. 인생은 자신이 심어 놓은 열매를 먹으면서 살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을 위해 귀한 것을 심어 놓은 이에게는 하나님께서 귀한 열매를 허락하실 것이고, 하나님과 전혀 관계없는 것들을 심어 놓은 사람은 결국 그 때문에 인생을 그르칠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의 매일 매일의 삶은 중요합니다.“심는 대로 거둡니다.” 이것은 성경의 원리입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이 원리를 내 것으로 받아들이는 일이 더욱 필요합니다. 성숙하지 않은 사람일수록 우연이나 묘행(妙行)을 더 많이 바랍니다. 노력하지 않고서 좋은 결과만을 기대합니다. 수고하지 않고 얻은 것이 우리 삶을 망쳐 버리는 경우를 저는 주위에서 많이 보아 왔습니다.

‘믿음이 좋다’는 것은 자기 노력 없이 하나님께‘다 맡긴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좋은 것을 열심히 심는 것이 우리의 몫입니다. 그리고나서 결과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하나님께 맡기는 것, 이것이‘믿음이 좋은’것입니다. 심지 않고 거두겠다니 정말 고약한 사람 아닙니까! 하나님께서는 절대로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않으신다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둔다고 했습니다. 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호박을 심으면 호박을 거둡니다. 사과나무를 심었다면 십 년이고 이십이고 사과 열매를 얻는 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건강을 위해 심는 자는 건강을 거둘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무엇을 심느냐에 우리 인생이 달려있는 것입니다. 풍성한 열매는 거저 얻어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씨를 뿌려야 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고 말씀했던 겁니다. 심지 않았음에도 열매를 거두려는 마음 자체가 자신을 속이는 것이요, 더 나아가 그러한 법칙을 허락하신 하나님을 만홀히 여기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심은대로 열매를 얻습니다. 선한 열매를 얻으려면 선한 씨를 뿌려야 합니다. 현재의 내 모습은 지금까지 내가 뿌려왔던 씨앗의 결과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사람은 자신이 심은 것보다 더 많은 열매를 거두게 됩니다. 우리가 뿌린 씨앗은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가져다줍니다. 한 줌의 씨앗은 곳간이 채워질 만큼의 수확을 가져다줍니다. 그래서 농부가 울며 씨를 뿌리더라도 그 열매를 거두게 될 때는 기쁨으로 거둘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삶에도 적용되는 법칙입니다.


  부한 자들을 향한 경고에 메시지는 너희가 말세에 썩은 재물을 축적했다.(1-5절) 야고보 기자는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고 외쳤습니다. 이유인즉 말세에 썩은 재물을 쌓아두었다고 말했습니다. 돈이라는 것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 손에 들어갑니까? 이 사람 저 사람 손을 거쳐서 이 사람 호주머니에 저 사람 호주머니에 심지어 어떤 사람은 돈을 셀 때, 손에다 침을 무쳐 세곤 합니다. 그러니 얼마나 더럽습니까? 그런데도 사람들은 이 돈을 좋아합니다. 왜요. 그 렇게 돈을 좋아할 까요? 돈이 그만큼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이다. 본문 1-3절“1.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 2.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3.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썩은 재물을 축적했는가? 앞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어떻게 썩은 재물을 그렇게 많이 축적할 수 있었을까요? 그 이유를 잘 설명해 놓은 구절이 4-5절 “4.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5.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륙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고 했습니다. 본문 4-5절에서 일꾼들의 품삯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노동착취를 하며 버는 돈입니다. 타인의 눈에 피눈물을 흘리면서 자신은 이익을 추구하는 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불의한 돈으로 이 세상에서 호의호식하는 삶을 오히려 성경은 죄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성경은 재물을 축적하는 것을 죄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재물을 많이 벌어서 선한 일을 많이 하면 이처럼 귀한 일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더러운 재물이 아니라, 깨끗한 재물, 부를 축적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나라를 확장하고, 썩었고, 부패한 이 땅에서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데 값지게 쓰임을 받을 수 있다면 이처럼 귀한 일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너무나도 소중한 것입니다. 그러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버는 더러운 돈은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게 되는 것입니다.

  귀한 열매를 얻기 위해서 먼저 심고, 원망하지 말며, 길이 참고, 인내해야 한다.(6-11절) 귀한 열매를 얻으려면 먼저 씨를 뿌려야 합니다. 심지 않고 거둘 수는 없습니다. 한 알이 땅에 떨어져야 많은 열매를 맺는 것처럼 어째든 심어야 합니다. 다메섹 도상에서 사울이 주님의 음성을 듣고 회심합니다. 한 사람의 회심, 이것은 하나님이 그 안에 뿌리신 작은 씨앗이었습니다. 바울의 회심으로 이방 선교의 길이 열렸습니다. 바울이 그 안에 그리스도를 심을 때, 그는 자신만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을 복음의 나무 아래 깃들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심더라도 바로 열매를 맺는 것은 아닙니다. 때가 되어야 열매를 맺습니다. 씨가 자라 나무가 되고 열매를 맺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힘듭니다. 농부는 씨를 뿌리고, 수고의 땀을 흘리고, 가뭄과 태풍으로 가슴 졸이는 순간을 견뎌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낙심하지 않는 것입니다.
  바울은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것에는 때가 있습니다. 인간의 때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때가 되면 거두게 되어 있습니다. 그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인내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때가 이르매 반드시 거두리라"고 약속하십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산에 대나무 뿌리를 심었습니다. 첫해에 조금 싹이 올라오는 것 같더니 이내 사라져버렸습니다. 그래서 대나무 뿌리를 더 심었습니다. 두 번째 해도 마찬가지로 한 뼘쯤 자라다가 시들어버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대나무 뿌리를 더 많이 구해다 심었습니다. 세 번째 해에도 역시나 마찬가지로 기대했던 대나무는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더 많은 뿌리를 구해와 심었습니다. 네 번째 해도 대나무는 나지 않았습니다. 일단 한 번만 더 해보자는 마음으로 대나무 뿌리를 또 심었습니다. 다섯 번째 해가 되자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 넓은 산의 땅 밑으로 대나무 뿌리가 빽빽하게 퍼져 있었으며 마침내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대 나무들이 땅을 뚫고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그 대나무는 하루에 1미터씩 자라서 50일마다 한 번씩 잘라내어 팔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은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대나무는 4-5년 동안은 위로 나오지 않고 땅속에서 뿌리가 번식하는 기간을 거친 이후에 비로소 왕성하게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어놓고 금방 나지 않는다고 실망하면 안 됩니다. 심어놓은 것이 늦게 나면 늦게 날수록 더욱 풍성하고 많은 열매를 거둡니다. 쉽게 복이 안 온다고 조급해하거나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갈라디아서 6:9절에“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고 했습니다. 조급하면 안 됩니다. 어떤 씨는 1년 후에 거두기도 하고 10년, 20년 후에 거두기도 하고 어떤 씨는 부모가 뿌리고 자식이 거두기도 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지치거나 낙심하면 안 됩니다. 시편126:5-6절에“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라고 했습니다. 무엇보다 심고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심지 않고는 아무것도 거둘 수 없고, 또한, 놀라운 것은 우리가 심은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거둔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니깐 원망하지 말고, 참고 인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입니다.

  본문 6-11절 안에 참으라, 인내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구절이 몇 번 나올까요?
무려 8번이나 나옵니다. 본문 10-11절“10.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 11.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고 했습니다. 욥의 인내 또한 주님께서 힘을 주셔서 결국 인내했습니다. 예수님의 경우는 어떠십니까?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고통과 고난을 견디고 이기심으로 결국 십자가의 사랑으로 당신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놀라운 축복이 있는 것이 아닙니까? 부모의 참고 인내하심이 있었기에 오늘 날 저와 여러분들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된 것입니다. 모두 다 인내의 결실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원망하지 말고 참고 인내하는 자가 복된 사람임을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결론: 말씀을 맺기를 소원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땅에서 부귀와 영화를 누리려고 하는 이들을 향하여 야고보서 기자는 경고의 메시지를 던집니다. 말세의 썩은 부와 성공을 추구하고 쌓아두려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그것으로 인하여 통곡할 날이 올 것이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깨끗한 부, 깨끗한 성공을 추구하라고 말씀합니다. 남의 눈에 피눈물을 내면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결국 하나님 앞에서 그의 대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진정으로 귀한 열매를 얻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먼저 심으십시오. 심는 대로 거두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원망하지 말고, 참고 인내하면 귀한 열매를 거두게 될 줄 믿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낙심하지 말고 때를 따라 거두게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다리시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복합니다.

1.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 2.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3.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4.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5.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륙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6.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7.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9.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 주가 문 밖에서 계시니라. 10.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
11.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1.聞きなさい.金持ちたち.あなたがたの上に迫って 來る悲慘を 思って 泣き 叫びなさい.
2.あなたがたの富は 腐っており あなたがたの着物は 蟲に 食われており,
3.あなたがたの金銀にはさびが 來て そのさびが あなたがたを責める 證言となり あなたがたの肉を 火のように 食い 盡くします.あなたがたは 終わりの日に 財寶をたくわえました.
4.見なさい.あなたがたの 畑の刈り 入れをした 勞動者への 未拂い 賃金が 叫び 聲をあげています.そして 取り入れをした 人たちの叫び聲は 万軍の 主の耳に 屆いています.
5.あなたがたは 地上でぜいたくに 暮らし 快樂にふけり 殺される 日にあたって 自分の 心を 太らせました.
6.あなたがたは 正しい 人を 罪に 定めて 殺しました.彼はあなたがたに 抵抗しません.
7.こういうわけですから 兄弟たち.主が來られる 時まで 耐え 忍びなさい.見なさい.農夫は 大地の貴重な 實りを 秋の雨や 春の雨が降るまで 耐え 忍んで 待っています.
8.あなたがたも 耐え 忍びなさい.心を 强くしなさい.主の來られるのが 近いからです.
9.兄弟たち.互いにつぶやき 合ってはいけません.さばかれないためです.見なさい.さばきの主が戶口のところに 立っておられます.
10.苦難と 忍耐については 兄弟たち 主の御名によって 語った 預言者たちを 模範にしなさい.
11. 見なさい.耐え忍んだ 人たちは 幸いであると 私たちは 考えます.あなたがたは ヨブの 忍耐のことを 聞いています.また 主が 彼になさったことの結末を 見たのです.主は 慈愛に 富み あわれみに 滿ちておられる 方だということです.
Date : 2024-05-19 08:55:00    Read : 6 
 야고보서 강해 12 / 기도와 찬양을 해야 할 이유!
작은예수
 야고보서 강해 10 / 당신이 알고, 믿는 하나님이란?
작은예수